구글 상위노출에 꼭 필요한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

구글에서 원하는 특정 키워드로 상위노출이 되면 그 마케팅 효과가 엄청나다는 것은 블로그나 자체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실 겁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1페이지 1~5 순위에 상위노출 될 시에 자연스럽게 유입되는 트래픽이 최소 5배 정도 증가했으니까요. 트래픽이 증가한다는 의미는 결국 매출이 증가하고 키워드 광고비가 감소하는 바람직한 마케팅 퍼포먼스가 나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애드센스를 주 수입으로 하는 사이트는 그에 비례해서 최소 2~3배 수입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구요.

이 인사이트에서는 구글 상위노출을 위해서 이것만큼은 해야 하는 핵심 내용을 추려서 눌러 담았습니다. 이 글에서 나온 것만 잘 숙지해서 SEO 작업을 진행해도 웬만한 키워드는 1페이지 안에 상위노출 시킬 수 있으니 다소 길게 느껴지더라도 꼭 다 읽어보시길 부탁 드리겠습니다!

 

구글 상위노출의 원리

구글 상위노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걸까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구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것들만 웹페이지에 녹여내면 됩니다. 검색엔진은 특정 키워드에 검색엔진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노출 시킵니다. 그 콘텐츠의 내용은 사용자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것과 공감하고 좋아할만한 것들을 종합해서 고려하여 자체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그 순위를 메겨 상위노출 시키죠. 이렇게 최고의 검색엔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글에서는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 3만명 이상이 직,간접적으로 달라붙어서 검색 시스템을 주기적으로 개발 및 업데이트 합니다.

즉, 구글 상위노출은 구글이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들을 적용하여 검색 알고리즘에게 좋은 점수를 받아 검색순위를 올리는 작업입니다. 그렇다면 구글 상위노출에 중요한 핵심 요소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핵심 구글 상위노출 8가지 요소들 - 2024 업데이트

구글 상위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수 백 가지 이상이지만, 2024년 기준 구글 상위노출에 중요한 핵심 요소를 뽑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콘텐츠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글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사용자들에게 고품질, 정보성 및 관련성이 있는 콘텐츠를 보여주어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엔진을 계속 사용하게 하는 데 있습니다. 단순 5년 전만 해도 단순 백링크만 많이 넣으면 상위노출이 잘 되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검색엔진이 이를 잘 필터링하여 콘텐츠에 대한 고민 없이는 키워드 상위노출이 매우 어렵습니다.
  2. 백링크

    구글 검색엔진의핵심은 PageRank라는 알고리즘이고 이는 웹사이트 간의 백링크를 이용한 알고리즘입니다.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입니다. 이는 신뢰의 표시처럼 작용하며 고품질의 백링크가 많을수록 웹사이트의 랭킹이 높아집니다. 백링크만 달아서는 상위 노출이 잘 되는 시기는 지났지만 여전히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3. 키워드 최적화

    웹사이트 내용 전반에 걸쳐 관련 키워드를 선별하고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키워드 선정은 상위노출 작업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고 키워드 선정에 따라서 상위노출의 결과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기술적 SEO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측면으로, 웹사이트의 속도, 모바일 친화성, 그리고 크롤링 가능성과 같은 요소를 포함합니다. 웹사이트가 기술적으로 안정되어 있어 검색 엔진이 내용을 쉽게 색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데 얼마나 쉽고 즐거운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구글은 키워드를 검색하고 들어온 사용자의 행동을 로그로 측정해서 그걸 바탕으로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웹사이트에게 더 높은 순위를 부여합니다.
  6. 스키마 마크업

    웹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의 한 유형으로, 검색 엔진이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추가적으로 스키마 마크업을 포함하여 URL, HTML Tag 등 전체 웹사이트의 구조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On-Page SEO라 하여 상위 노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7. 소셜 신호

    웹사이트 콘텐츠가 받는 좋아요, 공유 및 기타 소셜 상호 작용입니다. 웹사이트가 소셜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공유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보통 이런 소셜 시그널 작업은 Off-Page SEO 작업을 할 때 백링크 작업과 같이 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8. 브랜드 신호

    구글은 웹사이트가 얼마만큼 브랜딩이 잘 되어 있는 지를 체크합니다. 이것은 어떤 한 주제에 대해 전문적으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작성했는 지를 여러 지표들을 구글이 모니터링함으로서 알 수 있죠. (브랜딩이라 함은 어떤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성이 있는 지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위 중요 요소들은 크게 5가지의 SEO 항목으로 나누어집니다.

구글 상위노출 중요 요소
구글 상위노출 중요 요소

  1. 콘텐츠
  2. 백링크(Off-page SEO)
  3. 사이트 구조(On-page SEO)
  4. 디자인, UX
  5. 웹 기술(Technical SEO)

 

그리고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 하는 요소들은 크게 3가지, 콘텐츠, 백링크, UX입니다. 그리고 사이트 구조 및 웹 기술적인 부분구글 seo가이드 라인에 잘 맞추어 적용해도 1페이지 이상의 큰 순위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카테고리 5개 중 백링크, 사이트구조, 웹 기술은 구글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구글에 특화된 SEO 작업을 따르게 됩니다.

구글 SEO Diagram

  1. On-page SEO : 사용자 페이지 안에서 이루어지는 SEO 작업을 On page SEO라고 합니다.
  2. Technical SEO : 웹 기술에 대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웹페이지에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3. Off-page SEO : 사용자 페이지 밖에서 이루어지는 SEO 작업을 의미합니다. 보통 백링크 작업을 말하기도 합니다.

구글 상위노출 작업 가이드

구글 상위노출 작업은 아래 절차대로 진행됩니다.

  1. 키워드 선정 및 타겟팅
  2. SEO 콘텐츠 작성
  3. 사이트 구조 최적화(On-Page SEO)
  4. 웹 기술 적용(Technical SEO)
  5. 백링크 구축(Off-Page SEO)
  6. 디자인, UX 개선(User Experience)

키워드 선정 및 타겟팅

구글 상위노출은 키워드 선정이 반 이상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키워드 선정은 정말 중요합니다. 구글 뿐만 아니라 네이버, Bing, 바이두 같은 다른 검색엔진들도 마찬가지죠. 어떤 키워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SEO 난이도와 그에 따른 마케팅 효과가 천차만별 일 수 있거든요.

 

먼저 "어떤 키워드를 선정하느냐?"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그 키워드를 검색한 검색자의 의도(keyword intent) 입니다. 클라이언트 분들과 이야기를 하면 보통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선정하여 제시하는 부분은 대부분 다 잘 아십니다. 문제는 검색자의 의도를 생각하여 그에 맞는 가성비 좋은 “노력 대비 구글 상위노출에 의한 마케팅 효과”가 뛰어난 키워드 선정을 간과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SEO 업체’ 라고 검색한 검색자들은 대체로 ‘seo 업체에게 무언가 일을 맡기러 온 잠재고객’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seo’라는 ‘seo 업체’보다 훨씬 더 큰 빅키워드를 검색한 검색자들은 다양한 의도를 가진 검색자들로 구성되어 있을 겁니다. (ex. SEO 공부 목적, 단지 SEO가 무엇인지 궁금하여 등등) 따라서 만약 내가 잠재고객을 유입시키려고 할 때, 이런 빅키워드는 상위노출 난이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내 의도와 맞지 않은 타깃층을 유입시킬 가능성이 높아지죠. 그렇게 되면,  들어간 노력과 비용 대비 상위노출의 효과가 훨씬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급자인 내 의도와 수요자 니즈의 접점인 교집합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여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렇듯 검색자들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검색을 할 것인지를 사전에 파악하면 내 목적에 부합하는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상위노출 작업을 진행할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고려해야 하는 것은 키워드 트래픽과 경쟁도입니다. 키워드 트래픽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나 ahref 같은 툴을 이용했을 때 바로 알 수 있습니다. (ahref 같은 유료 툴은 구글이 제공하는 툴과 달리 훨씬 세세하게 관련 통계를 알 수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

ahref

 

특정 키워드의 트래픽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내가 원하는 마케팅 타깃층이 있고 트래픽이 많은 키워드를 노리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런 트래픽이 몰리는 키워드 일수록 경쟁자가 있기 마련이고 생각보다 상위노출을 하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키워드 트래픽과 경쟁도를 파악한 다음 만약 강한 경쟁자가 버티고 있는 키워드라면 대신 트래픽이 최소 몇 백 정도는 나오고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를 선정하여 SEO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그 키워드가 상단 노출이 돼서 유의미한 자연스러운 트래픽이 발생하면 그 웹페이지를 기반으로 Internal link를 걸어 원래 타깃 하고자 한 키워드의 상위노출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seo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개념을 'topic cluster' 라고 하는 데 나중에 이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그 타깃 키워드에서 위에서부터 Top 5에 있는 경쟁 페이지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강도는 아래와 같이 Moz 같은 툴을 이용합니다. Moz 툴 기준으로 타깃 키워드에 1페이지 상위노출된 페이지들이 대부분 PA,DA가 30이상이면 고강도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위노출 하고자 하는 타깃 키워드 입력 시 상단에 노출되는 웹페이지가 어떤 방식으로 콘텐츠를 구성했는지 또한 발행 날짜가 언제인지, 글자 수는 얼마이고 어떤 방식으로 글을 작성 했는 지 등을 조사합니다.

이런 분석 과정을 통해 상위노출 된 페이지보다 구글이 좋아하는 중요 요소들을 구성한 경쟁력 있는 웹페이지를 제작하여 SEO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MozBar

SEO 콘텐츠 작성

Content is King! 구글 상위노출에서 SEO 콘텐츠 작성은 가장 중요한작업입니다. 사이트로 유입된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을 붙잡는 콘텐츠는 구글 뿐만 아니라 어떤 검색엔진이더라도 좋아할만한 것이죠. 구글을 기준으로 사용자의 페이지 안에서의 모든 활동은 체류 시간, 반응도, 특정 구간에 머무는 정도,다른 내부 페이지 유입 등 모든 것들이 정량적으로 모니터링 되어 구글에게 보내집니다. 이것을 구글은 검색엔진의 노출 순위 반영에 쓰이게 되죠.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어렵게 만들어진 매력적인 콘텐츠는 그 가치를 인정받아 구글에게 선택을 받게 됩니다. 콘텐츠 작성 시, 중요 포인트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구조, 정보, 미디어입니다.

  1. 구조 : 글의 구조는 on-page SEO에 속하는 HTML tag 구조 및 "hooking – introduction –content - conclusion"으로 구성되는 콘텐츠 프레임워크를 짜서 양질의 정보를 작성해야 합니다.
  2. 정보 : 위의 콘텐츠 구조를 고려한 뒤 상위노출 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검색자가 어떤 정보를 원할 것인지를 계속해서 생각하여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예로 들어 ‘케톤 다이어트’라는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온 검색자에게 일반적인 ‘다이어트’ 정보만 계속해서 알려주면 이 검색자는 사이트를 이탈하기 때문에 검색 순위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글자 수가 중요한 것이 절대 아닙니다! 검색자에게 필요한 정보 혹은 흥미를 끌 만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3. 미디어 : 텍스트 뿐만 아닌 이미지,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입니다. 특히나 경험한 바에 의하면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하여 링크를 걸 경우 구글 상위노출에 굉장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7페이지에서 바로 1페이지 3위로 수직 상승하는 경우도 있었죠. 글로만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보다 다른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원하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또한 작성 난이도가 높다 보니 콘텐츠의 맥락과 일치한다면 구글에서 더 후한 점수를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이 미디어들 역시 유의미하고 양질의 정보 혹은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냥 링크만 달면 별 소용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적용한 SEO 프로세스를 콘텐츠 전략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다룰려면 지면이 굉장히 길어지니 나중에 따로 관련 인사이트를 정리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구조 최적화(On-Page SEO)

On-pageSEO는 웹페이지에서 진행되는 SEO 작업을 의미합니다. 여러 SEO작업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3가지는 단연 다음과 같습니다.

  1. URL
  2. Title & Meta tag
  3. HTML Tag 구조

위 SEO 작업은 조금만 신경 쓰면 굉장히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최적화 작업입니다. 조금만 집중해서 하면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리는 작업이라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니구요.

URL

URL은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URL에 포함해서 진행하는 최적화 작업입니다. URL은 Unique Resource Location이라 하여 쉽게 말해 웹페이지 주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때 키워드와 완벽히 매칭이 되는 URL을 쓰는 것이 좋지만 부분적으로 매칭되는 URL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On-page SEO(URL)

URL 타겟 키워드 노출 예(족발, gucci-bags)

이거는 좀 꿀팁인데 구글에게 올리고자 하는 웹페이지의 타겟 키워드를 제대로 붙이고 싶을 때 가장 확실하고 좋은 방법은 EMD, PMD 라는 내가 타겟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사서 301 redirect로 구글 SEO작업을 하는 페이지에 붙이는 겁니다.

이 방법은 구글 검색엔진에게 이 페이지가 EMD, PMD에 해당하는 키워드와 관련된 페이지라는 것을 알려 관련 키워드의 페이지로 검색되게 합니다. 또한 webflow같은 nocode 툴 같이 한국어 URL이 지원되지 않는 툴을 사용할 때 UTF-8로 변환하여 URL에 붙이거나 아니면 한글로 발음하는 그대로 영어로 붙여서 URL을 만들 수 밖에 없을 때 구글에게 웹페이지를 특정 키워드에 노출시키고 싶을 때 쓰는 가장 확실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EMD, PMD 링크 빌딩(다이어트 방법 키워드 예시)

Title & Meta tag

Title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title> tag로 표시되는 검색용 SEO title tag와 페이지에 보통 h1 tag로 구성한 page title이 있습니다.  Title tag는 타겟 키워드를 하나 정도 집어 놓고 title을 작성해야 하며 60자를 넘기지않고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타겟 키워드의 검색자에게 흥미로운 제목을 정해야겠죠. h1 tag는 페이지의 실질적인 제목으로 이 h1 tag 제목은 사이트 제목과 꼭 똑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타겟하고자 하는 메인 키워드와 더불어 세컨 키워드를 조합하면 구글 검색엔진에 세컨 키워드도 같이 노출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title> tag - SEO title, h1 tag - page title

Description은 그 페이지의 설명을 명시한 tag로 <description>안에 페이지의 상세 설명을 적습니다. 타겟 키워드는 1~2개정도 넣어줘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meta description 적용 예시

HTML Tag 구조

html tag 구조에 대해서 구글 SEO 작업을 할 때 꼭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h tag는 소제목을 구분 짓는 용도로 쓰이는 태그로 크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h2 h3 태그를 써서 소제목을 짓고 거기에 타겟 키워드가 포함되는 소제목을 몇몇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li, ol 같이 리스트 혹은 quote 인용, figure, paragraph 같은 태그에 적절한 내용을 적어 웹페이지를 구글이 좋아하는 웹페이지 구조로 맞추는 것이 구글 SEO에 매우 중요합니다.

h2, h3, ol, li, figure

또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이 두 가지 있는 데 이미지에 관한 것입니다. Alt는 이미지가 로딩이 안 됬을 때 이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적어 놓은 것인데 여기에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여 적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순위를 올리고자 하는 웹페이지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있을 경우에는 Internal link를 넣어 주는 것이 구글SEO에 매우 중요합니다.

Alt tag 예시

Internal link 예시(백링크, 상위노출 insights)

웹 기술 관련 SEO (Techinal SEO)

테크니컬 SEO는 웹 기술적으로 구글 검색엔진에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중요한 4가지를 알려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HTTPS
  2. 301, 404 셋업
  3. Sitemap
  4. Page loading

Technical SEO

1번은 http를 https로 보안을 강화한 http 프로토콜로 바꾸는 것인데 구글 SEO 작업 시 중요 요소입니다. 요즘 티스토리, 네이버, 브런치 같은 관리형 블로그는 혹은 wordpress hosting 업체에서 이런 https를 기본적으로지원해 주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환경입니다. 하지만 만약 http를아직 웹페이지에 쓰고 있다면 https로 바꾸는 것을 꼭 추천합니다.

https 적용 예시

2번은 웹사이트 사용자가 없는 페이지를 들어 왔을 때 어떤 식으로 웹사이트가 반응할 것 인지를 말합니다. 보통 404페이지를 보여 주지만 301 redirect를 시켜 link juice를 확보하는 것이 훨씬 더 구글 SEO 작업에 더 유리합니다.

301 redirect 예시(404 page 처리)

3번은 sitemap으로 구글서치 콘솔에 이 sitemap을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sitemap를 제출하지 않았다면 구글 검색엔진에 색인이 될 때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유명한 웹사이트가 아니고 더욱이 새로 만든 웹사이트라면 말이죠. Sitemap은 웹사이트의 구조를 기술한 마크업 파일로 보통 sitemap.xml로 기술됩니다. Sitemap.xml 파일을 구글 서치 콘솔에 제공하여 자동적으로 웹사이트 구조가 바뀔 때 구글 검색엔진이자동적으로 알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sitemap을 제출했을 때도 구글 검색엔진에 인덱싱이 잘 안될 때는, 구글 서치 콘솔에 URL검사를 들어가서 인덱싱을 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URL을 넣고 구글에 색인 요청을 하면 단순히 sitemap을 제출한 것보다 더 빠르게 인덱싱을 구글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google console sitemap 제출 및 sitemap.xml
구글 서치 콘솔에 URL검사

4번은 page loading인데 서버가 트래픽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느려지거나 혹은 너무 큰 이미지나 동영상을 썻을 때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져 구글 상위노출에 큰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보통은 너무 큰 트래픽으로 인한 지연보다 이미지나 동영상 혹은 css,js 파일 같은 다른 파일들을 로딩할 때 너무 큰 파일을 쓰고 또한 이 모든 것을 동기적으로 처리하다 보니 로딩속도가 굉장히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은 꼭 신경 써야 하며 page loading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나중에 다른 인사이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Page Loading 검사 체크

백링크 구축(Off-Page SEO)

콘텐츠는 SEO의 핵심이지만 메인 서포터인 백링크가 없으면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에서 경쟁자들을 뚫고 구글의 선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백링크 작업을 통한 seo 최적화 작업을 Off-Page SEO라고 합니다.

백링크는 다른 사이트에서 타깃 웹페이지로 하이퍼링크가 걸린 것을 의미합니다. 백링크는 일종의 '추천'으로서 권위 있는 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로 링크가 걸리면 이 사이트가 다른 사이트를 인정하고 '추천'했다는 의미로 검색엔진이 인식합니다. 이 '양질'의 백링크가 많아지면 검색엔진은 해당 웹페이지의 적절한 키워드를 도출하여 그 페이지를 상위노출을 시킵니다. 즉 상위노출의 핵심 중 하나는 이 '양질'의 백링크를 얼마냐 얻느냐에 따라 달려 있습니다.

 

백링크는 몇 천, 몇 만개 이상 그저 많이 걸리면 장땡인 게임이 아닙니다. 단순히 '개수'로 페이지 점수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므로 '양질'의 백링크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저런 스팸성 백링크를 얻으면 페이지에서 Out되는 부작용이 일어납니다. 제대로 된 '양질'의 백링크가 저품질 천 개 이상의 링크보다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이 Off-page SEO는 정말 효과적인 구글 SEO 작업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의 본질은 PageRank라는 알고리즘을 통해 페이지의 순위를 매겨 검색자에게 해당 키워드로 노출시키는 것으로 출발했습니다. 따라서 권위 있는 웹사이트가 나의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면 거기다가 내가 원하는 타깃 키워드로 링크를 걸었다면 바로 1페이지 상단 노출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백링크에 대한 설명은 다음 인사이트에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디자인, UX(User Experience)

UX가 SEO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예 맞습니다. 10년 전 만해도 구글은 UX에 대해 그렇게 까지 중요한 점수를 주지 않았지만(사실 이것을 평가하기 위한 알고리즘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못한 것도 사실입니다) 최근 AI기술에 의해 알고리즘이 훨씬 더 고도화 되면서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 비슷하게 UX 요소를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런 UX 요소를 굉장히 중요하게 보고 랭킹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있죠.

UX란 UI를 포함하여 페이지 로딩 속도 등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경험하는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반응형 웹사이트, 모바일 친화 정도, 적절한 애니메이션 효과, 깔끔한 UI,페이지 로딩 및 반응 속도 등 전체적인 요소에 대한 것들을 신경 써야 구글에게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노출에 디자인, UX가 미치는 영향을 다른 인사이트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관련 내용은 아래 인사이트를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마치며

구글 상위노출은 어떻게 보면 인기 투표와 비슷합니다. 구글에게 "이 페이지가 어떻게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지?" 라는 것을 계속 고민해야 하는 작업이죠. 구글 상위노출 작업은 이 모든 사항을 고려하여 SEO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SEO 컨설턴트가 아니라면 일단 키워드에 그 키워드를 친 검색자가 어떤 정보를 원하는 지를 먼저 생각하여 가이드라인에 맞는 구조화된 글을 쓰도록 노력하세요! 그 콘텐츠가 좋을 경우, 꾸준히 SEO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1페이지 상단에 결국 노출될 수 있습니다.

 

업시크릿의 인사이트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SEO, IT 관련된 것은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인사이트 콘텐츠들 보러가기
바로가기

Trusted By

Get In Touch

UPSECRET에서 제공하는 무료 마케팅 인사이트를 체험해보세요
저희 서비스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ecret Tip이 담긴 ebook은 24시간 이내에 발송될 것입니다.
음ㅠ 뭔가 잘못됐네요.
잘못된 Email 양식을 제출했을 수 있으니 참고 해주세요!